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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성행동의 특징
자위행위의 기타 성 행동
청소년기는 성적으로 성숙하고 강한 성적 욕구를 느끼게 되지만, 결혼
하지 않은 미성년 남녀가 성 관계를 통해 성 욕구를 충족시키기는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많은 청소년들이 자위행위를 통해 그들의 성 욕구를 해결
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자위행위란 생식기의 자기 자극에 의해 오르가
즘에 도달하는 방법을 말한다.
자위는 80%의 남자 청소년들이 경험하고 있고, 여자 청소년들의 비율
도 점차 증가되고 있다(Hyde, 1990; Katchadourian, 1990).
한 연구(Haas,1979)에서는 남자 청소년의 2/3 와 여자 청소년의 1/3이
일주일에 한 번 이상 자위를 한다고 한다.
자위에 대한 태도도 변화되어 15%의 청소년만이 자위를 부정적인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Hyde, 1985). 한편, 한국 청소년의 경우 [91 MBC 청소년백서]
(1991)에 의하면 13~18세 사이 청소년 남자의 28.3%와 여자의 3.5%가
자위를 하고 있으며, 연령이 증가할수록 자위를 자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한국 청소년의 자위에 대한 인식은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즉, 도덕적으로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느끼거나, 의학적/신체적으로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고 느끼거나, 종교적으로 죄가 된다고 생각하는
청소년들이 많다.
최근에 남녀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Leitenberg, Detzer, & Srebnik,
1993)에서 자위행위 경험은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2배나 많으며, 청소년
초기에 자위를 한 남학생은 같은 시기에 자위를 한 여학생보다 3배나 더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청소년 초기나 그 이전의 자위경험은 성인기의 성적 적응과는
무런 관계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과거에는 사마귀나 성병에서 정신이상까지 그 원인을 모두 자위행위의
탓으로 돌렸지만, 요즘은 옛날에 비해 자위행위에 대한 사회적인 오명도
덜하고, 자위행위를 자연발생적인 것으로 보는 사람도 많아졌다.
그러나 자위행위는 성욕해결의 정상적인 방법이 아닐 뿐더러 자위행위를 자주
반복하면 건강을 해치게 된다. 정말 건강을 해치게 된다. 밤에 늦게 자고 그러다가
불면증에 우울감도 생길 수 있다.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자위행위를 수치스러운 것으로 여기며 죄책감을
느끼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문제가 되는 것이다.
특히, 청소년들의 자제할 수 없는 과도한 자위행위는 성에 대한 지나
친 집착을 유도한다.
야동도 많이 보게 된다. 근데 요즘은 일본 성인영화 배우가 유튜브에 나오기도
하고 구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을 정도이다.
의학적으로는 자위행위가 무해한 것이라 하더라도 지나친 경우 자위행위
자체에 의해서가 아니라 집착성 또는 습관성으로 인해 심각한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다.
따라서 지나치게 자위행위를 하는 청소년의 경우 취미활동이나 스포츠
등을 통하여 성적 에너지를 다른 곳으로 전환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나도 그 시기에 취미활동이나 스포츠 운동(테니스, 배드민턴, 달리기, 체조,
헬스, 자전거타기, 수영 등)을 하였다면 지금 건강상으로 좀더 나을지도
모르겠다. 지금은 당뇨와 고지혈증에 걸려있다.
자위행위 이외에도 청소년들의 성 행동은 키스, 애무, 성 행위, 구강 섹
스 등을 포함한다. 이러한 행동은 이성 간의 성적 행위가 진전되는 단계
로 보여지기도 한다. 그러나 이것은 연구결과에 의한 것이라기보다는 비
공식적인 경험이나 상식에 근거한 것이다. 한 연구(Newcomer & Udry,
1985)는 구강 섹스가 청소년들 사이에 보편화된 것이라고 한다. 청소년
남자의 44~50%와 여자의 32~41%가 구강 - 성기 섹스(oral-genital sex)의
경험이 있다고 보고하였다. Haas(1996)는 구강 섹스에 대해 이를 타락한
사람들이나 하는 행위라기보다 서로의 합의에 따라 성적 만족감을 얻기
위한 방법으로 생각할 수 있다고 제안한다.
여중생들도 성에 대한 호기심이 많은 것 같다. 부모님이 모두 맞벌이이고
외동딸이면서 흡연을 한다면 집에 친구들이 많이 놀러올 가능성이 많다.
남녀친구들이 한집에 오래 있으면 점점 성에 대한 호기심을 해결하기 쉬워진다.
이 시기에 종합학원을 다닌다면 이성친구도 사귀기 어렵지는 않을 것이고
요즘은 스마트폰 어플이나 채팅으로도 쉽게 이성친구를 사귈 수 있으니 30년 전보다는
이성을 대하기가 더 쉬울 것 같다. 남녀공학 학교도 더 많으니 말이다.
성경험의 저연령화와 적극성
성 행동에 대한 최근의 우려할만한 보고는 청소년의 성 행동이 점차 저
연령화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성 행위를 활발히 하고 있다는 것이다
(Hofferth, Kahn, & Baldwin, 1987). 15세 이전의 청소년들 중 10명 가운데
1명이 성 행위를 하고 있다고 보고한 연구도 있다(Miller & Simon, 1985).
13세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12%의 남자와 6%의 여자 아이가 성행
위를 경험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Coles & Stokes, 1985). 이것은 성인들
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일찍 청소년들의 성 행위가 시작된다는 것을 말
해 주고 있는 것이다.
청소년들이 성 행위를 적극적 또는 활발히 하는 비율은 나이에 따라 급
격한 상승을 보이고 있다. 미국 국립연구위원회(National Research Council)
에서 전국적인 종단적 연구를 실시한 결과, 성 행위를 활발하게 했던 청
소년 남자의 비율이 15세 때는 17% 이었던 것이 20세 때는 80%로 증가
하였고, 여자의 경우 6%에서 70%로 증가하였다(Hayes, 1987).
성 행위의 적극성이 나타나는 것은 청소년들 사이에 상당한 차이가 있
다. 어린 나이에 성적으로 활발하게 된 청소년과 성적 활동의 적극성이
다소 지연된 청소년 간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Jessor와 그의 동료들
(1983)은 1969년 중학교에 다니는 403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23,
24, 25세가 될 때인 1979년까지 약 10년간의 종단적 연구를 통해 일찍 성
행위를 시작한 청소년들과 늦게 시작한 청소년들의 성격적·사회적 행동
패턴을 조사하여 의미있는 차이를 발견하였다. 각각의 시점에서 연구자들
은 성격, 태도와 신념, 사회적 관계와 행동, 사회환경의 지각에 대한 정보
를 수집하였다. '70, '71, '72, '79년에 각각 자료를 수집했기 때문에 '69년
에 측정한 청소년들의 특성들이 성적으로 활발하게 된 시기와 어떻게 관
련되어 있는지를 알 수 있었다.
중학교 때 처음 면접을 했을 때부터 3년 이내에 성 행위를 한 청소년들
과 그렇지 않은 나머지 청소년들과는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면에서 차이
가 있었다. 첫째, 일찍 성 행위를 시작한 집단은 성격검사에서 독립적이
되는 것과 독립적으로 되기를 기대하는 것에 높은 가치를 두었고, 학문적
성취에 대해서는 가치를 두지도 기대하지도 않았다. 그리고 사회를 더 많
이 비판하고, 덜 종교적이었지만, 일탈에 대한 참을성은 더 많았다. 둘째,
성적으로 일찍 활발했던 십대들의 경우 그들의 부모와 친구들은 공통점
이 거의 없고, 부모들은 친구들보다 그들에게 영향력이 적었다. 그들은 학
대가 자주 이루어지는 환경과 조기 성 행위가 사회적으로 인정되는 환경
에서 살고 있었다. 셋째, 다른 행동과 관련해서 살펴보면, 십대에 성 행위
를 활발히 하게 된 청소년들은 나중에 시작한 청소년들보다 흡연이나 약
물사용과 같은 문제행동을 더 많이 했으며, 교회 참여와 같은 전통적인
활동에는 더 적게 참여하였다.
Jessor 등은 이러한 차이에 대해 일찍 활발히 성 행위를 한 청소년들이
성 행위 이외의 다른 분야에도 일찍 관여하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그는 조기 성 행위가 개인의 성격적 경향의 한 특별한
유형이라고 보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최근의 다른 연구들에 의해서도
확인되고 있다(Brooks-Gunn & Furstenerg, 1989; Katchadourian, 1990), 이
들의 성격 유형은 독립적이고, 탐구심이 강하고, 약간은 비판적이고, 덜 전
통적인 생각을 한다. 이들은 다른 청소년들보다 성인의 행동과 평균에서
이탈된 행동에 빠져들 확률이 더 높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성교육 프로
그램은 성 행위에 쉽게 빠져들 수 있는 청소년들의 특성과 행동을 분석하
여 이를 예방할 수 있는 방향으로 설계되어야 할 것이다.
성 행위를 한 번 했다는 것은 청소년들이 계속해서 자주 혹은 정기적으
로 성 행위를 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국립연구위원회의 연
구에서는 성 경험이 있는 미혼녀의 약 20%가 조사 전 3개월 동안 성행
위를 하지 않았다고 하였다(Hayes, 1987). 물론 정기적으로 연애를 하는
것은 성 행위를 할 확률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기는 하지만, 많은 청소년
들은 첫 경험 이후 한동안은 성적 활동을 자제하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청소년들의 첫 성 행위가 종종 성적 욕구로부터 일어나는 것이 아니기 때
문이다. 청소년들은 단지 성 행위란 어떤 것일까 하는 호기심 때문에, 자
신을 증명하기 위하여, 또는 어른과 같은 기분을 느껴보기 위하여 성행
위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Katchadourian, 1990). 따라서 성교육 프
로그램에는 청소년 초기의 호기심에 의한 충동적인 성 행위가 지속적이
고 상습적인 행위로 발전하지 않도록 차단하는 방법과 그리고 개인의 성
행위와 사회적 대인관계의 통합을 유도하는 방법을 포함하여야 할 것이
다.
청소년의 성에 대한 지식
청소년들이 성에 관하여 어느 정도의 정확한 지식을 갖고 있는가 하는
것은 이들의 성에 대한 태도와 성 행동 그리고 성적 적응과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김영희(1993)에 따르면, 중·고등학생들은 성의 기본적인
내용이라고 할 수 있는 남녀 신체구조, 정자와 난자의 움직임, 남성의 몽
정이나 사정, 여성의 월경이나 배란 등에 대해 잘 알고 있는 편이다. 그러
나 청소년 스스로 많은 성 지식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더라도, 그것이
잘못된 지식이거나 오해를 하고 있는 경우가 자주 있다. 물론 이러한 사
례는 대학생 집단보다 중·고등학생이나 저연령층에서 더 많은 편이다.
대체로 여성의 월경이나 남성의 몽정에 대해서는 정확한 지식을 가지
고 있는 편이지만, 남학생 가운데 1/3 가량이 자신의 생리현상인 몽정에
대해 잘 모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류혜옥, 1986). 또한 임신의 원인이
나 의미에 대해서도 많은 학생들이 잘못된 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피임의
의미나 피임방법에 대해서도 그릇된 지식을 지니고 있었다(최윤미 등,
1998).
성에 대한 지식 중 오해와 편견이 가장 많이 개입되어 있는 부분은 아
마도 여성의 순결, 특히 처녀막(hymen)에 관해서이다. 여성의 처녀막이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것처럼 질의 입구를 완전히 막고 있는 창호지와 같
은 막이 아니라 질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주름진 점막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점막 부분은 대체로 첫 번째의 성 관계에서 상처를 입어 출혈이 되
지만, 점막 부분이 약할 경우 수영이나 자전거 타기 등의 운동을 통해서
도 상처를 입을 수 있다. 반대로 점막 자체가 질긴 경우에는 성 관계를 여
러번 가져도 파열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많은 사람들이 처녀막의 파열
여부를 성 관계 경험의 유무로 잘못 알고 있는 것이다. 고등학생의 절반
에 가까운 44%의 학생들이 여성의 순결 여부를 처녀막으로 알 수 있다고
답하고 있다(현주 등, 1993).
그렇다면, 이와같은 성 지식을 청소년들은 어떤 경로를 통해 습득하고
있는가? 청소년들은 학교나 사회기관 등에서 실시하는 성 교육을 통해 공
식적인 방법으로 성에 대한 지식을 얻기도 하고, 또래나 선후배, 잡지, TV,
비디오 등과 같은 비공식적 경로를 통해 성에 대한 지식을 얻기도 한다.
청소년들은 비공식적 경로를 통해 보다 구체적인 정보와 개인의 요구에
따른 성 지식을 쉽게 얻을 뿐만 아니라 이를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그
러나 사회적으로는 공식적 경로를 더 권장하고 있는데, 그것은 청소년들
에게 피상적인 지식만을 제공해 준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지만 보다 정확
하고 신뢰로운 정보를 전달해 준다(최윤미 등, 1998).
김영희(1993)는 중·고등학생들의 성 지식 획득 경로를 조사하였는데,
그에 따르면 남학생은 비디오(41.7%)가 가장 중요한 출처였고, 다음으로
잡지, 친구, 영화, TV, 교사, 부모의 순이었는 반면, 여학생은 교사(33.5%)가
성 지식의 가장 중요한 출처였고, 다음으로 친구, 잡지 등의 순이었다. 이
길우 등(1993)에 따르면, 대학생들도 대중매체와 친구, 교과서 등의 순으
로 성지식을 많이 습득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류진혜 등(1995)도 친
구나 선배(34.9%)가 성 지식의 중요 정보원임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조사결과에 비추어 볼 때, 청소년들은 전문서적이나 성 교육에
의해 성지식을 습득하기보다 친구나 선후배, 음란잡지나 비디오 등에 의
해 성 지식의 대부분을 습득하고 있다. 특히 부모로부터 필요한 성 지식
을 얻는 경우는 극히 드문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청소년기 자녀와 부
모 간의 성에 관한 의사소통이 매우 부족한 상태임을 시사하는 것이다.
청소년들이 사적인 방법으로 부정확한 성 지식을 많이 습득함에 따라 그
릇된 정보로 인해 빚어지는 갖가지 문제행동과 성적 부적응 현상을 염려
하지 않을 수 없는 상태에 놓여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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